위험물 기능장 응시 자격 및 시험일정, 취득 정보
발화성, 인화성, 가연성, 폭발성 물품 등 위험물로 취급되는 물품에 대해 취급과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만들어진 관련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위험물기능장인데요. 해당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이를 취득하기 위한 자격요건 및 관련 정보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험물기능장 시험 응시자격은?
관련 기술자격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와 순수경력자로 구분해 응시자격을 나누어 놓았는데요. 기술자격소지자의 경우 유사 분야 또는 동일 분야 기능장 이상, 외국에서 동일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산업기사 취득 후 5년, 또는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7년의 실무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 순수경력자라면 9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어야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위험물기능장 시험 일정
올해의 경우 2회에 걸쳐 위험물기능장 국가자격 시험이 치러집니다. 71회 시험은 이미 지난 2월에 필기 시험을 치른 후 5월 현재 실기시험이 진행 중이며, 오는 6월 17일에 합격자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72회 정기 기능장 시험은 5월 23일부터 필기원서접수가 진행되며 6월 중 필기시험 후 6월 합격자 발표를 거쳐 7월에 실기 원서 접수, 8월에 실기시험을 거쳐 최종합격자는 9월 16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위험물기능장 시험 주요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고 소방청이 주관하는 이 시험은 4지 택일형 객관식 60문항의 필기와 필답형의 실기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필기에서는 화재이론, 위험물 제조소 등 위험물 안전관리, 공업경영에 관한 사항이 출제되며, 실기에서는 위험물 취급 실무 과목에 대한 문제를 풀이하게 됩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