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염 되나요?
피부 한 곳에 통증과 함께 발진 및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을 가리켜 대상포진이라고 합니다. 정식 명칭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인데요. 띠 모양의 발진이 발생한다는 뜻에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대개는 어린 시절 수두에 감염된 후 우리 몸 신경 세포 어딘가에 바이러스가 남아 있다가 면역체계가 약화되었을 때 다시 활동을 시작해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 전염 될까?
결론적으로 이미 수두를 앓은 이력이 있다면 대상포진이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기존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다면 전염 가능성이 있으며, 대상포진 발생 시 물집이 터져 진물이 흐르면 이 진물에 의해 접족 전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드물긴 하지만 공기감염 가능성도 있는 편입니다. 만일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이들이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한 경우 수두 예방접종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주요 증상
발진과 물집이 발생한 뒤 1~2주 정도 지나 딱지가 생기며, 2주가 더 지나면 피부도 조금씩 호전되며 발진도 가라앉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대개 몇 주 이내에 없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상감각의 경우 신경이 회복되기까지 수개월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광염 초기 증상 약국약 으로 치료 가능할까?
▶며느리 명절 스트레스 줄이려면?
대상포진 치료 방법
통증을 줄이기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것이 기본인데요. 대상포진 발생 후 신경통 및 안면마비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심한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신경안정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진통제 투여 역시 도움이 됩니다. 질환이 심한 정도에 따라 완치되기까지 짧게는 몇 주에서 길게는 몇 개월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