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학 마지노선 어느 학교까지?
서울과 경기도, 인천광역시 내에 소재하는 4년제 종합대학이라면 그래도 학창시절 중상위권 이상의 성적은 보였던 학생들이 진학하게 되는데요. 실제 많은 수험생들이 최소한의 진학 기준으로 수도권 대학 또는 인서울 대학을 목표로 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상식 선에서 생각할 수 있는 수도권 대학 마지노선 어디까지일까요?
교통 및 통학 기준 수도권 대학 마지노선
수도권 대학이라면 수도권 전철과 광역 버스 노선 등으로 어느 정도 엮여 있어 넓은 의미에서 서울 생활권이라고 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물론 이 기준에 따르면 서울에서 지하철 1호선을 이용해 통학이 가능한 천안, 아산권에 있는 대학(순천향대, 단국대 천안캠퍼스, 상명대 천안캠퍼스 등)이나 추천시 인근 강원권 대학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성적 기준 수도권 대학 마지노선
그렇다면 통념으로 봤을 때 수도권 대학 마지노선에 속하는 대학으로는 어떤 학교가 있을까요? 우선 국립대학 중에는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한경대학교가 있습니다. 사립대로는 용인대와 가천대, 대진대, 한세대, 한신대 등이 있습니다. 인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 중에는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청운대학교 인천캠퍼스 등을 수도권 대학 마지노선 기준에 포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능 최저등급 있는 대학 알아보기
▶수능 최저등급 없는 대학 확인하기
이렇듯 성적 또는 거리, 통념과 평판 등을 기준으로 했을 때 수도권 대학 마지노선은 각기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큰 의미가 없는 자료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결국 본인이 희망하는 학과나 통학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해 진학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