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장애 adhd 증상은?
공부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업무를 수행하는 직장인들 누구에게나 집중력은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사람이 어떤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 전달물질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의외로 많은 이들이 집중력 장애로 인해 곤란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한 집중력 장애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집중력 장애 원인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갈수록 집중이 잘 되지 않고 머리가 멍하다면 이른바 브레인 포그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후유증이기도 한데요. 이외에도 만성 스트레스와 피로, 수면부족,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상태가 심각하다면 성인 주의력 결핍장애 및 조발성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의와 집중력이 저하될 때는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 가정의학과, 내과에서 진료를 받는 걸 권장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원인은 우울증, 불안장애, 수면장애, 경도인지장애, 치매와 같은 질환부터 만성피로증후군, 영양결핍, 빈혈, 호르몬 변화 등 매우 다양합니다.
ADHD 증상이라면?
유독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ADHD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뜻하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어린이 가운데 10% 비율로 ADHD 성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안절부절못하며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거나 팔다리를 계속 흔드는 등의 과잉행동과 함께 주의산만, 충동적인 언행, 인지발달 및 학습 능력의 저하, 언어발달의 문제 등이 나타나며 이를 방치할 경우 틱 장애, 흡연이나 알코올 중독, 직장 및 사회 적응 문제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진단과 치료를 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