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필라테스 차이 구분하기
다이어트와 몸매 교정을 위해 젊은 여성들이 많이 찾는 운동은 단연 요가와 필라테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가 필라테스 차이 무엇 일까요? 하지만 반드시 젊은 여성만을 위한 것은 아닌데요. 요즘은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다만 필라테스 요가 차이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에 대한 구분 방법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필라테스 란?
동양의 요가와 선, 고대 로마 및 그리스에서 행해지던 양생법 등을 접목하여 만든 것 인데요.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인 요제프 필라테스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포로수용소에 있던 환자들의 재활치료를 위해 다양한 운동 방법을 고안한 것이 필라테스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무용수의 상해 방지와 재활 치료로 시작해 일반인에게도 인기를 끌게 됐다고 합니다.
요가 란?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방법입니다. 인도에서 전래된 것으로 어원은 ‘결합하다’의 뜻을 가진 ‘유즈’에서 유래됐다고 하는데요. 약 5000년 전 시바 신상에서 요가의 기본자세인 결가부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요가가 들어온 것은 고구려에 불교가 전파되면서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생각보다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와 요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두 운동 모두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고 신체 각 부위의 움직임도 많아 체력 소모가 의외로 많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운동 목적과 체력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요가는 복식호흡을 하면서 몸을 이완시키는 것이 주 목적인 반면, 필라테스는 흉식호흡을 하고 몸의 이완과 긴장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근력 운동의 효과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