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SD 트라우마 차이 비교 및 어떤 뜻 가지고 있을까?

PTSD 트라우마 차이 비교 및 어떤 뜻 가지고 있을까?

많은 이들이 혼동하는 의학 용어 중 PTSD와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서로간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 혼동하기 쉽지만 조금은 차이점이 있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트라우마는 원인이며 PTSD는 질환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구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TSD 트라우마 차이

트라우마 뜻

생명에 위협을 일으키는 사건 및 상황으로 인해 정서적, 신체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이 지속되는 것을 뜻합니다. 다만 트라우마가 곧 질환인 것은 아니며 다양한 부정적 건강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으로는 학대와 폭력, 사고, 부상, 자연재해, 전쟁, 테러 등이 있습니다.

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뜻하는 PTSD는 트라우마로 인해 가장 흔히 발생하는 후유증 유형 중 하나입니다. 즉 그 결과로 나타난 질환에 해당되는 것인데요. 대개 4가지 유형의 증상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사건에 대한 고통스러운 생각이 수시로 떠오르는 재경험,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상황이나 사람을 피하게 하는 회피, 부정적인 생각이나 느낌, 초조하거나 불안하고 긴장된 느낌을 느끼게 하는 과민함 등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법

만일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 발생한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심리치료와 약물치료가 대표적인데요. 개인이나 집단으로 진행되는 인지행동치료, 놀이치료 등이 있으며, 약물 치료의 경우 향우울제, 항불안제 처방을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감 완화에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이때 약물의 경우 선택 및 복용 방법 기간 등에 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하는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