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삐소리 없애는 법, 발생 이유
이명증상으로 인해 귀에서 삐소리가 난다고 호소하는 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외부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귓속이나 머릿속에서 이상 음감이 들리는 것인데요. 이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삐소리가 나는 것을 없앨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귀에서 삐소리 나는 이유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추정 가능한 원인으로는 발생 빈도 순으로 내이 질환과 소음, 두경부 외상, 중이염, 스트레스와 피로 등이 있습니다. 다만 30% 가까운 비율로 아예 발생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에서 삐소리날 때 대처법
갑작스럽게 이 같은 증상이 발생 후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 정확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 진단을 받게되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다른 치료 방법을 통해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에 전기자극치료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신경안정제나 항우울제, 진정제로 효과를 볼 수도 있으며,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된 경우에는 보청기를 사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대처법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를 적게 유지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너무 조용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실내에 머물 때는 약한 정도로 티비나 음악 소리를 틀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명이 5분 이상 지속되거나 귀가 먹먹하고 두통 및 난청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전문의로부터 진찰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