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지원금, 귀촌지원금 정책 이란?

귀농 지원금, 귀촌지원금 정책 이란?

귀농 및 귀촌을 생각하고 있다면 단계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매우 다양합니다. 귀농 지원금, 귀촌지원금 있으니 정보 수집은 필수이며,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도 무엇인지 살펴봐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귀농 지원금 정책과 관련한 내용 확인해 보겠습니다.

귀농 지원금

귀농 지원금

창업 자금, 기술 및 경영 교육과 컨설팅, 농지은행 매입비축 농지 임대 및 농지 매매를 연계 지원하여 건실한 농업 경영체로 성장을 유도하려는 목적으로, 영농 초기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후계농에게는 영농정착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만 18세 이상 ~ 만 40세 미만이라면 일정 요건 충족 시 독립경영 1년차는 월 110만원, 2년차 월 100만원, 3년차 월 90만원이 지급됩니다. 다만 일정 수준 이상의 재산 및 소득이 있는 경우 귀농 지원금 대상 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귀촌지원금 세금 지원은?

우선 귀농인에 대한 취득세 감면 정책이 있습니다. 1년 이상 귀농 후 실제 거주해야 하며, 귀농인이 직접 경작할 목적으로 귀농일부터 3년 이내에 취득하는 농지 및 농지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농지를 조성하기 위하여 취득하는 임야에 대해서는 취득세의 100분의 50을 2024년 12월 31일까지 경감한다는 규정이 있는 것인데요. 이와 더불어 지방세특례제한법 적용을 통해 취득세액이 280만원 이하인 경우 전액 면제되며, 취득세액이 28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280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원금 외에 지원정책은?

대표적인 것이 귀농닥터입니다. 귀농귀촌을 고려하는 모든 사람과 귀농귀촌을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궁금증 및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 또는 귀농귀촌 선배의 상담 및 자문 지원을 하는 것인데요. 지역 전문가와 연계해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추천하는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