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증 재발급 인터넷 출력 및 방문 신청 하는 방법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건강보험증을 모종의 이유로 인해 재발급 받길 원한다면 크게 두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이며, 나머지 하나는 직접 의료보험공단에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사항 확인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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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증 인터넷 출력 이용하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용하는 방법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로그인 이후 민원신청 -> 개인 민원 -> 건강보험증 재발급 메뉴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체크 후 입력 사항을 기입하면 됩니다. 입력해야할 항목으로는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재발급 사유, 발급매수, 발송지구분, 연락처, 이메일 등의 항목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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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보험증 재발급 방문 신청하기
가장 가까이 자리하고 있는 의료보험공단에 방문해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재발급 시 소요기간으로 약 5일에서 7일 정도 기다려야 하는 것과 달리 오프라인에서의 신청은 즉시 재발급이 가능하며, 신분증만 지참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 만일 재발급 신청 건에 대해 취소를 원하는 경우 신청 당일 즉시 가능하며, 1577-1000으로 유선 문의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증 재발급 관련 유의사항
제주도 지역 거주민이라면 보험증을 대신해 신분증으로도 병의원 및 약국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증 재발급을 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외의 지역에서도 신분증명서 제출을 통해 병의원에서 자격 확인 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므로 불필요하게 재발급을 받을 필요는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