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증 재발급 인터넷 출력 및 방문 신청 하는 방법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건강보험증을 모종의 이유로 인해 재발급 받길 원한다면 크게 두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이며, 나머지 하나는 직접 의료보험공단에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사항 확인해 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증 인터넷 출력 이용하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용하는 방법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로그인 이후 민원신청 -> 개인 민원 -> 건강보험증 재발급 메뉴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체크 후 입력 사항을 기입하면 됩니다. 입력해야할 항목으로는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재발급 사유, 발급매수, 발송지구분, 연락처, 이메일 등의 항목이 있습니다.
건강 보험증 재발급 방문 신청하기
가장 가까이 자리하고 있는 의료보험공단에 방문해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재발급 시 소요기간으로 약 5일에서 7일 정도 기다려야 하는 것과 달리 오프라인에서의 신청은 즉시 재발급이 가능하며, 신분증만 지참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 만일 재발급 신청 건에 대해 취소를 원하는 경우 신청 당일 즉시 가능하며, 1577-1000으로 유선 문의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증 재발급 관련 유의사항
제주도 지역 거주민이라면 보험증을 대신해 신분증으로도 병의원 및 약국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증 재발급을 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외의 지역에서도 신분증명서 제출을 통해 병의원에서 자격 확인 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므로 불필요하게 재발급을 받을 필요는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