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형광등 깜빡임 조명 고장 수리하는 방법
등기구 이용 시 간혹 깜빡임 현상이 잦아져 이에 대한 수리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장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것은 아니기에 이용상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시로 깜빡거려 불편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과 수리를 위한 방법 확인해 보겠습니다.
형광등 깜빡임이 발생하는 이유
대개 안정기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기는 전기적인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역할을 하는 안전장치로 각 형광등에 적합한 전기 변환을 하는 기능을 합니다. 만일 안정기 수명이 다 되어 간다면 깜빡이기 시작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형광등 교체에도 등이 여전히 깜빡거린다면 안정기 교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led 등이 깜빡거리는 이유
흔히 설치 후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led등이지만 대개 컨버터 수명은 2년 정도입니다. 특히 저가형 led등을 이용할 경우 쉽게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만약 led 등이 깜빡거리기 시작한다면 다른 등의 컨버터를 분리해 교체해보고 전등 패널 문제인지 컨버터 문제인지 파악해봐야 합니다. 만일 컨버터 교체가 필요하다면 크기 및 용량을 확인 후 패널 연결 잭도 모두 체크해 그에 맞게 구매해야 합니다.
그밖의 등 깜빡임 원인
이외의 이유로 전기 사용이 과도하거나 약한 전선을 사용 시 과부하로 인해 깜빡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개 가정집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깜빡임과는 조금 다르게 꺼졌다 켜지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차이점을 구분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이 경우 자가 수리는 어려울 수 있으며 전기 설비 전문가에 문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