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현금영수증 발급 자진발급 방법
소비자가 현금을 지급한 뒤 현금영수증 요청 시 이를 발급해주는 소비자 현금영수증 발급 사업자의 의무입니다. 현금영수증은 신용카드보다 2배나 되는 소득공제율이 적용되기에 소비자 입장에서도 놓칠 수 없는 혜택인데요. 어떤 식으로 소비자 현금영수증 발급 진행하면 되는지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비자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편리한 발급 방법은 현금 결제 후 현금영수증 발급 시 휴대폰 번호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사전에 국세청 사이트 상에 휴대폰 번호 등록이 우선인데요. 국세청 홈택스 에서 소비자 발급수단관리 -> 휴대폰 번호 입력 항목으로 이동해 등록해 두면 완료됩니다. 이 과정에서 로그인을 위해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하기
만일 현장에서 현금영수증 신청을 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판매자 입장에서는 국세청 지정코드인 010-000-1234를 활용해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가능합니다. 특히 의무발행업종 사업자라면 건당 거래금액이 부가세를 합쳐 10만원 이상일 시 발급 요청이 없어도 5일 이내 발급이 의무임으로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모바일 알림서비스는?
현금영수증 발급이 잦은 이들이라면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손택스 앱 상에서 설정 -> 현금영수증 발급사실 알림 수신동의를 켜두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현금영수증 발급 여부를 푸시 알림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빠르면 다음날 오전 9시에 알림을 통해 건별 발급 내역 및 금액을 확인 가능합니다. 덕분에 연말정산 소득 공제 시 누락될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