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귀통증 원인 귀 먹먹 이유 및 대처법
오랜 시간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을 경우 비행기 귀 먹먹 항공성 중이염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갑작스럽게 기압이 변화하면서 귓속 기관 공기압이 원활하지 못해 통증으로 이어지는 것인데요. 유스타키오관이라는 신체 기관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서 압력 조절을 하지 못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비행기 귀통증 원인 및 방법과 비행기에서 통증 발생 시 비행기 귀통증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행기 귀통증 대처법
우선 탑승에 앞서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륙 및 착륙 과정에서 유스타키오관이 개방되도록 껌을 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의 방법으로 기압감소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도 좋으며, 어린아이라면 사탕을 빨거나 젖꼭지를 물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속적인 귀통증이 있는 경우
위에 언급한 예방조치에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엄지와 검지로 코를 막은 뒤 입을 닫고 코 뒤로 공기를 조금씩 불어넣는 방법을 시도해 봐도 좋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너무 심하게 압력이 가해진다면 고막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그밖의 비행기 탑승 시 유의사항
장시간 비행기에 타고 있을 경우 귀뿐만 아니라 눈이나 피부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한 기내 환경에 의해 안구건조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인공 눈물과 안약, 연고를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기내의 습도가 매우 낮은 만큼, 피부 보습용 미스트나 평상시 즐겨 쓰는 보습 제품을 충분히 덧발라 주면 좋습니다. 특히 수분 보충을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만 커피나 콜라, 주류는 탈수 증상을 초래할 수 있어 자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