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이체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일반적으로 소매점 등에서 물품 구매 시 카드결제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카드 사용이 불가능한 상점에서는 계좌이체 방식을 이용하는 때도 적지 않은데요. 계좌이체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다만 어떤 식으로 계좌이체 현금영수증 발급이 진행되는지는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계좌이체 내역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할까?
물론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발급 대상 거래가 아니라는 판례도 있었지만 2016년 들어 이 판결이 뒤집히며 이제는 현금영수증 발급 대상이 맞다고 인정받고 있는데요. 이는 계좌 송금 역시 현찰 거래로 인정받는 것이며, 1원 이상 거래 시 영수증 요청이 가능합니다. 만일 의무발행 업종 사업장이라면 부가세 포함 거래 금액이 10만원인 경우 소비자 의사와 무관하게 의무 발급해야 합니다.
계좌이체 현금영수증 발급방법
일반적인 현금거래 시와 동일합니다. 사업주에게 휴대폰 번호 또는 등록된 카드번호나 현금영수증 카드 등을 제시하면 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마찬가지 방법으로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좌이체 현금영수증 발급 확인하기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한 후 해당 내역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는 국세청 손택스 앱이나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조회 / 발급으로 이동해 월별 / 일자별 조회가 가능하니, 거래 후 1일이 경과한 후 이 내역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만일 조회를 통해 발급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구매처 상점에 다시 한 번 요청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