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 과목 종류 구분 필수과목 과 선택과목은?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오는 11월 17일에 치러집니다. 지난해부터 도입된 시험 체제 변화에 따라 국어와 수학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가 적용되는데요. 구체적인 수능 과목 종류 2023학년도 수능 시행세부계획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 영역별 수능 선택과목 구분
2023년 수능은 영역별로 국어와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 과학, 직업) 등으로 구분되며, 추가적으로 제2외국어 및 한문 영역이 있습니다. 국어와 수학은 공통과목 외에 국어는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1과목을 선택하며, 수학은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1개를 선택해 응시합니다. 반면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 및 한문 영역은 절대평가이며, 탐구영역은 사회, 과학 구분 없이 전체 17과목 중 최대 2과목을 선택 가능합니다. 또 직업탐구 영역 역시 6과목 가운데 최대 2과목 선택을 하는 식입니다.
한국사 및 탐구 영역 과목 주요 사항
4교시에 치러지는 한국사와 탐구영역 시험에서는 수험생에게 한국사와 탐구 영역 답안지를 분리해 별도로 제공하게 되는데요. 이 중 한국사 영역의 경우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응시해야 하는 수능 필수영역 이며 미응시자는 자동으로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며 성적 전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는 한국사가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갖춰야 할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 세계 대학 순위 및 한국 대학 순위
▶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생활기록부 출력 및 학생 학부모 서비스 이용하기
수능 과목 ebs 교재와의 연계율은?
수능 과목들은 ebs 수능 교재와 50% 정도의 연계율을 보이는데요. 이는 해당 교육 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되는 것이며, 수능 후 문항별 성취기준 등 관련 근거를 제공할 예정이기에 이를 통해 관련 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