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대학 순위 및 한국 대학 순위
해마다 글로벌 주요 기관에서는 세계 대학 순위를 나열한 자료를 발표하는데요. 이 가운데 가장 높은 권위를 갖는 것이 영국 고등교육 평가기관인 QS가 발표한 자료입니다. 이에 따른 세계 대학 순위 와 한국 대학 순위 들의 세계 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S 세계 대학 순위 평가 기준
모두 8가지 평가항목이 반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학문적 명성(40%) 이며, 이외에 졸업생을 채용한 고용주 평가(10%), 교수당 논문 인용 수(20%), 교직원과 학생 비율(20%), 해외 교직원 비율(5%), 유학생 비율(5%), 고용성과 및 국제 연구 네트워크 등이 반영됩니다.
상위권 세계 대학 순위
전세계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미국의 매사추세츠 공과대학입니다. 이어서 2위는 지난해까지 3위였던 케임브리지 대학교로 발표되었으며, 뒤를 잇는 것은 스탠퍼드 대학교와 옥스퍼드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등의 순서입니다. 아시아권 대학 중에서는 싱가포르 국립대가 11위를 차지하며 5년 연속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으며, 중국의 베이징대가 12위, 칭화대가 14위로 나타난 것이 특징입니다.
▶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생활기록부 출력 및 학생 학부모 서비스 이용하기
한국 대학 글로벌 순위
국내 대학 가운데 QS 대학순위에서 100위 이내에 든 것은 모두 6개 학교입니다. 가장 높은 것은 29위를 차지한 서울대학교였으며, 42위는 카이스트, 71위가 포항공과대학교였으며, 73위에 연세대학교, 74위에 고려대, 99위는 성균관대가 차지했습니다. 특히 서울대의 순위는 지난해 36위였던 것이 무려 7계단이나 상승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