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제조 일자 생산년도 확인법 알아둘 팁
dot라고도 부르는 타이어 제조일자는 교체에 앞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정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타이어 옆면에 적혀있는 내용을 토대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조일자 정보는 4자리 숫자로 구분되며, 앞의 두자리는 주차, 뒤에 두 자리는 연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3013라고 기재되어 있다면 13년도 30주차에 생산되었다는 뜻입니다. 이외에 타이어 구매 시 알아두면 좋을 정보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타이어 구매 시 알아둘 팁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생산된지 1년이 채 되지 않는 타이어를 구매하려는 성향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이는 해외에 비해 유독 두드러진 현상입니다. 다만 타이어가 자동 마모되는 시기는 대개 5년 정도이며,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타이어 수명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생산 후 1년이 넘었더라도 크게 염려하지는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내주행이 잦은 운전자라면?
고속도로보다는 시내주행이 잦고 장기간 주차하는 경우가 많다면 타이어 제조일자를 꼼꼼히 따져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체 주기가 되기도 전에 자연적으로 마모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고속주행이 잦은 경우
장거리 주행이 많은 운전자라면, 그만큼 자연 마모 연한인 5년이 되기 전에 수명이 다하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제조 일자가 최근인 타이어를 고집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오히려 제조한지 2년 가까이 지난 타이어가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므로 이를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해외생산 타이어 구매 시 팁
외국에서 생산된 타이어는 주로 선적으로 배송되기에 1년 이내의 제품을 찾기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또한 최신의 것을 고집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