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영수증 등록 국세청 홈택스 에서 하는 방법
많은 이들이 신용카드 외에 현금 영수증 사용 시 소득공제 혜택이 있음에도 이를 그냥 지나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금 영수증 등록 단순히 귀찮다는 이유로 소홀히 할 경우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이 줄어들 수 있어 유의해야 하는데요. 왜 현금영수증 사용을 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고 현금 영수증 등록 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현금 영수증 발급수단 별 구분
일반적으로 휴대폰번호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게 되며, 주민등록번호 이용 시 별도 등록이 필요 없습니다. 다만 휴대폰 번호나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의 경우 국세청 홈택스 상에 온라인 등록이 필요하며, 현금영수증 카드는 홈택스 온라인 상에서 발급받은 뒤 이용 가능합니다.
현금 영수증 등록 하기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이 가능한데요. 순서대로 조회 / 발급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사업자 발급수단 관리, 현금영수증전용카드신청 -> 공동인증서 로그인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어서 휴대폰번호나 사용할 카드의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현금 영수증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때 카드는 최대 5장 등록이 가능하며, 등록 후 1~2일 내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국세청 콜센터 126으로 문의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금 영수증 사용법
가맹점에서 현금결제 후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 과정에서 휴대폰번호를 제시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이외에 주민등록번호 또는 현금영수증 카드 사용,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사용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